Sherlock E/E 신뢰성 예측

 

Sherlock은 고장물리(Physics of Failure, PoF) 기반의 신뢰성 예측 소프트웨어로서 전통적인 신뢰성 개선 방법론에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이제까지 전통적인 신뢰성 개선은 실 개발품 또는 프로토타입 하드웨어가 준비된 상태에서나 가능했습니다. 지금도 전통적인 방법이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중요한 이유중의 하나는 실물테스트나 현장고장을 확인하지 않고는 신뢰성 문제가 나타날 것이라는 구체적인 검증이나 입증이 어렵다는 점 때문입니다.

 

전통적인 신뢰성 개선방법은 데이터에 기초한 것으로, 제품을 만들어 테스트를 거친 후 생성된 데이터이거나, 물건이 판매된 후 소비자 손에서 고장이 나면서 만들어지는 데이터들입니다. 제품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는 거의 모든 기업이, 이러한 데이터들을 중요하게 여기고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신뢰성 데이터로 축적하고 관리합니다. 미 국방성에서 시작한 MIL-HBK-217을 필두로 한 핸드북 방법이 하나의 기준으로 적용되어 아직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전자 및 컴퓨터산업의 눈부신 발전으로 더 이상 이런 방법만으로는 기술적 진보와 높은 경쟁을 헤쳐 나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와 필요에 현실적이고 확실한 대안중의 하나가 PoF(Physics of Failure, 고장물리) 방법입니다. Sherlock은 PoF를 통해 전자장치의 신뢰성 문제를 예측하고 빠르게 해결방안을 검토하는 것을 돕는 전세계 최초의 상용도구입니다.

 

주로 제품출시초기에 발생하는 품질 이슈와 신뢰성 이슈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성을 품질 대비 한마디로 정의 한다면 “전 수명 기간 동안 요구품질 수준 만족”(“Quality over Time”) 입니다. 즉,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기대기간 동안 계속해서 원하는 기능과 성능을 문제없이 발휘할 수 있어야만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이 되어 선택됩니다. 신뢰성이 낮은 제품은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의 핵심요소로서 가치가 없기 때문에, 미션의 성취를 중요시하는 고 신뢰성 제품 응용환경에서는 사용될 수 없습니다. 자동차, 유도무기, 항공기, 인공위성 같은 전통적인 고 신뢰성 산업분야는 물론, 최근  새로운 시장을 빠르게 형성해가는 초소형 의료기기, 드론, 웨어러블기기, 로봇 등과 같은 응용분야에서는 이러한 신뢰성 보장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미션의 수행 여부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또 다른 과제는 신뢰성 구현을 얼마나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최고수준의 경쟁자끼리 각축을 벌이고 있는 자동차와 같은 상용시장에서는, 경쟁자보다 낮은 가격으로 신뢰성을 구현하고 보증하는 것이 핵심역량입니다. 즉, 더 기술적으로 진보된 새로운 신뢰성 제품을 남보다 싸게 만들어야만 합니다. 개발이나 테스트 과정을 단축하고, 보다 최적화된 부품을 사용하고, 다양한 고객요구나 시장상황에 신속히 응대하고, 기술적 혁신을 수용하면서도 품질과 신뢰성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과제이자 생존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Sherlock은 이에 대한 해답을 줍니다. 전기전자 구성품으로 이루어진 모든 종류의 보드레벨 어셈블리가 기대수명 기간 동안 차질 없이 동작할 수 있는 지를 알려줍니다. 서로 다른 환경이나 고객의 사용 조건이 달라지더라도 컴퓨터 상에서 모델링&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신뢰성이 보증될 수 있는지를 예측하는, 편리하고 강력한 소프트웨어입니다. Sherlock 이 시장 내에서 판매되는 다른 제품과의 가장 큰 차별성은 각 고장유형별 고장 메커니즘을 내재하고 있어, 쉽고 정확하게 예측을 한다는 점입니다. 고장이 어떻게 시작되고 어떻게 누적되어 고객에게 문제를 야기하는 지를 예측하는 도구입니다.  중요한 점은 굳이 실물이 없더라도 설계단계에서도 제품설계 내용을 기반으로 예측과 통찰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설계시점에 고장예측을 할 수 있다는 기능은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자 하는 기업에게는 엄청난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주요 위험요소를 사전에 배제하거나 대안을 강구함으로써,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줄이고 시간을 절약하여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으며, 제품경쟁력과 기업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Sherlock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글로벌 선진기업들은 하나같이 혁신의 선봉에 Sherlock을 핵심도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Sherlock ADA™ 의 라이센스 방식은 년 가입비 형식(Annual License)과 구매 형식(Perpetual License)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요 모듈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Core 모듈(단일 사용자용 과 엔터프라이즈용)

- ICT(In-Circuit Test) 모듈

- DFMEA 모듈

- IC Wearout 모듈

- Failure Rate 모듈

- MIL 217 모듈

- Telcordia 모듈

- CAE 인터페이스 모듈(Abaqus or Ansys)

- 트레이스 모델링(Trace Modeling) 모듈

- 공유 파트 라이브러리(Shared Part Library) 모듈

- Flex LM 서버(기업 내 보안 정책이 인터넷 외부접속을 허용되지 않을 경우 내부 서버를 통해 사용)

 

 

  • Sherlock 운영환경

 

      [하드웨어 요구사양]

      - 프로세서 – 멀티코어 x64 인텔 또는 AMD 프로세서

      - 메모리 – 최소 4GB, 권장 8GB

      - 하드디스크 용량 – 200 MB 설치용량 및 4GB 프로젝트 용량

 

      [소프트웨어 요구사양]

      - 64-bit 버전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또는 Windows 8

      - Java 1.6 이상 런타임 환경

      - Windows .NET 프레임워크 3.5 SP1 이상

      - Adobe Reader 8.x 또는 그 이상 또는 유사 PDF 뷰어

      - Microsoft Visual C++ 2008 재판매 패키지 (FlexNet 라이센싱 적용시)

 

      [옵션 소프트웨어 요구사양]

      다음과 같은 제품들이 추가적인 Sherlock 라이선스 특징을 구동하기 위해서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 Abaqus

     - Ansys Mechanical Classic

     - Ansys Workbench™

Contact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22길 21 선유도 코오롱디지털타워 601

 

T: 02-2631-5403
F: 02-2631-5414​

 

hakwon@ex1337.com

Partners

Copyright ⓒ 2015 EXLEETEDGE, INC. All Rights Reserved.